가뭄
전 세계적으로 기후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가뭄이 극심한 곳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예외가 아닌데요. 매년 물 부족으로 가뭄 지역이 확산되고 농번기에 물이 부족하여 메말라 죽는 곳이 많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식수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에 의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우리나라 연구진이 식수 사용에 대한 가뭄을 대비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한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샌드댐
샌드 댐이란 모래와 자갈 등을 이용하여 3가지 다른 모래를 사용하여 물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지하수가 없는 지역에 물을 저장하여 지하수 역할을 하게 만든 댐 입니다. 저장한 물이 3가지 종류의 모래에서 저장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모래층이 증발을 막고 겨울에는 물이 어는 것을 막아 안정적으로 식수 공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래층의 자연 여과 기능으로 물 수질 또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샌드댐 경제 효과
샌드 댐은 모래 입자가 파이프 라인에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 필터팩스크린을 개발해 특허 출원까지 한 상태입니다.
첫 샌드댐은 춘천시에 이관될 예정입니다. 식수를 자연적으로 얻는 곳은 전국에 600 여개로 상수도 설치 비용에 10% 밖에 안 되는 수준의 샌드 댐을 타 지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샌드 댐에 대한 검증이 완료된 만큼 지자체와 빠른 협업으로 매년 식수난을 겪고 있는 가정에 빠른 보급을 해주길 바랍니다.
댓글